안녕하세요.

명인입니다.

 

어느덧 학습지를 시작한 지 한 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.

그러면서 일본어가 조금씩 생활에 녹아들고 있는 것 같아요!

확실히 배우고 보니 관심도 더욱 생기는 것 같구요.

 

아직은 초보적인 말 밖에 못하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하면 좋아지겠죠?

오늘은 일상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
위클리 미션 확인하고 일주일 동안 있었던 학습 내용들도 확인하시죠!

 

가볼까요??


< 4주차 위클리 미션 : 가벼운 학습지와 함께하는 일상 공유하기 > 

 

1. 주로 공부하는 장소는 어디인가요?

집에 세팅되어있는 가벼운 일본어 책들!

집에서 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.

퇴근 시간이 일정하고, 야근이 없어서 어느 정도 루틴을 만들기가 쉽더라구요.

그래서 평일 주 5일 중에 4일은 퇴근 후 무슨 일이 있더라도 한 챕터는 듣고

기록을 하려고 합니다. 그리고 주말 중에 하루는 카페에 나와서 좀 더 느긋하게 수업도 듣고

일주일 동안 들었던 내용 복습이나 미뤄두었던 문자쓰기 혹은 문자 공부를 하고 있어요!

히라가나는 많이 익숙한대 반해 가타카나가 아직 눈에 익지 않은 것 같아서

가카카나 위주로 많이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.

 

확실히 많이 써봐야지 눈에 익고 느는 것 같아서 어떤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할 지

고민이 되는 요즘입니다.

 

아무튼, 주로 공부하는 장소는 퇴근 후 제 방과 카페입니다!


2. 하루 중 어느 시간에 가벼운 학습지를 풀고 계시나요?

자주 가는 카페에서 일주일 정리하는 시간!

위와 중복되는 말이지만 퇴근 후에 학습지를 풀고 있습니다!

거의 9시 정도 되는 것 같아요.

 

다행스럽게도 출,퇴근도 자차로 30분 거리에 있어서 퇴근 후 운동 갔다가

밥 먹고 이래 저래 하다가 9시에서 10시 사이에는 앉아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꾸준히 듣고 있습니다.

실제적으로 강의를 듣는 시간은 10분? 정도 밖에 안되는 것 같아요.

나머지 시간은 들은 내용을 정리하거나, 관련된 내용이나 한자를 공부하는 시간으로

채우고 있습니다. 가끔 다른 분들 블로그나 인스타에 들어가서 잘 모르는 일본어를 보고 있어요!

 

짧은 강의가 부담이 덜 되서 공부를 시작하는 것에 부담이 없고

막상 공부를 시작하고 나면 더 알고 싶은 것들이 생겨서 공부 시간이 늘어나더라구요!

이런 부분이 좋은 것 같아요.

 

그리고 일요일 정도에는 2시 정도에 카페에 와서 일주일 내용을 복습하고 있습니다!

이때마다 일주일을 정리하는 기분이 들어서 좋더라구요.

 

어쨌든, 주 공부 시간은 퇴근 후 입니다!


3. 모든 순간 게을리하지 않는 나만의 습관 만들기 꿀팁!

인스타그램으로 팔로잉하고 있는 '도쿄잇쵸메'님

무엇보다도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!

다행스럽게도 저는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.

야근 없고, 출퇴근 시간 가깝고...

그래서 자연스럽게 밥 먹고 나면 컴퓨터 켜서 공부를 하는 습관을 쉽게 만들었던 것 같아요.

습관을 만들면 몸이 움직이는 데 부담이 적기 때문에

한 두 달정도만 하면 알아서 몸이 움직이고

안 하면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스스로 공부를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.

지금도 그러고 있어요!

 

만약에, 서비스직군 이시거나 출퇴근이 오래 걸리는 분들이라면

그 분들도 틈틈이 공부할 수 있게 강의가 짧으니 이런 학습지를 이용해서

공부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. 중요한 건 의지니까요!!

 

아, 또한 

인스타 릴스나 유튜브 쇼츠에 짧게 상황에 맞는 일본어나 여러 가지 공부에 도움이 되는

영상들이 많아서 자주 외국어에 노출시켜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.

말이라는 것이 운동과 같아서 몸에 익숙해지면 저절로 나오는 것 같더라구요.

'체득'이라고 하죠?

몸이 공부하면 저절로 나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.

 

요약하자면 '습관'만들기가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환경을 만들고 그 환경에 자주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!

 

쉽지만 어려운 이야기 였습니다... ㅎㅎ

많이 고민하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찾아나가시길 바랄께요!

 


< 4주차 학습 기록 >

 

[ 23.07.31(월) : Level.1 / Week.4 / Step.1 - 단어와 표현 ]

 

단어 학습하기

 

  • ビル[비루] : 빌딩
    > ビール[비-루](맥주)와 헷갈릴 수 있다. 빌딩을 뜻하는 비루는 '장음'이 들어가지 않는다.

  • としょかん[토쇼캉] : 도서관
    > 도서관의 한국말과 비슷한 발음을 가지고 있으니, 한국식으로 발음하지 않도록 주의!

  • にぎやかだ[니기야카다] : 번화하다, 북적이다.
    > 'だ'로 끝나는 형용사를 な형용사라고 한다. 앞으로 자주 등장할 문법이니 잘 알아두자!
  • きれいだ[키레-다] : 깨끗하다, 예쁘다
    > 'え'자 뒤에 'い'자가 오면 장음 처리된다는 사실! 반복으로 나오고 있으니 알아두기!

  • ところ[토코로] : 곳

  • なん[난] : 무엇
    > 'なんですか。: 무엇입니까?' 라는 표현은 엄청나게 자주 사용되니 연결시켜 알아두기!
  • あの[아노] : 저
    > 'あの + 명사'는 저 OO이라는 뜻으로 자주 사용된다.
  • 〜は[~와] : ~은/는
  • 〜ね[~네] : ~네요, 군요
    > 종조사 'ね' :  '1. 동의   2. 확인' 의 뜻을 가지고 있다. 


[ 23.08.01(화) : Level.1 / Week.4 / Step.2 - 회화 ]

 

회화 읽어보기

하나와 야마다가 시부야에 왔습니다. 어떤 대화가 오갔을까요?
ハナ(하나):ここはどこですか。(여기는 어디예요?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코코와도코데스카]
やまだ(야마다) : ここはしぶやです。(여기는 시부야예요.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코코와시부야데스]
ハナ(하나):にぎやかなところですね。(번화한 곳이네요.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니기야카나도코로데스네]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あのビルはなですか。(저 빌딩은 뭐예요?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아노비루와난데스까]
やまだ(야마다) : あれはとしょかんです。(저것은 도서관이에요.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아레와도쇼캉데스]
ハナ(하나):きれいですね。(깨끗하네요.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키레이데스네]

   

오늘은 길거리에서 사용할 법한 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대화에서 중요한 내용을 보자면 2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.

 

1. 시부야(渋谷/しぶや)는 도쿄의 번화가 입니다. 한국의 홍대같은 느낌으로 아시면 좋을 것 같아요.

2. な형용사가 뒤에 명사를 꾸며줄 때는 어미가 'だ'에서 'な'로 변하는 문법상의 특징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.

 


23.08.02(수) : Level.1 / Week.4 / Step.3 - 핵심표현

 

1. な' 형용사란?

형용사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낼 때 쓰이는 품사로써, 
일본어의 형용사는 크게 'い'형용사와 'な'형용사로 구분된다.
그 중 'な'형용사는 뒤의 어간이 'だ'로 끝나는 형용사이다.

 

2. 'な' 형용사 현재 긍정 표현

'な'형용사는 기본형을 'だ'로 끝나는 형태로 보는데, '~だ'대신에 '~です'를 붙이면 정중한 표현이 된다.
이때는 '~합니다, ~해요'로 해석된다. 

- な형용사 어간 + だ  :  ~하다(기본형)

- な형용사 어간 + です  :  ~합니다, 해요(정중형)

< 기본형 >

きれいだ[키레-다]
 : 깨끗하다.
かんたんだ[칸탄다] : 간단하다.
しずかだ[시즈카다] : 조용하다.

< 정중형 >

きれいです[키레-데스] : 깨끗해요.
かんたんです[칸탄데스] : 간단해요.
しずかです[시즈카데스] : 조용해요.
💡 'だ'와 'です'는 공존할 수 없다!
      예시) きれいだです。[키레이다데스] ❌❌❌

 

 

3. 'な' 형용사 명사 수식형

형용사는 명사 앞에 붙어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. 명사의 특징을 더 잘 살려줄 수 있는 것이죠.
'な'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할 때 'だ'가 'な'로 바뀌게 되며, '~한 명사'로 해석됩니다.

- な형용사 어간 + な + 명사  :  ~한 명사

しずかなへや[시즈카나헤야] : 조용한 방
かんたんなもんだい[칸탄나몬다이] : 간단한 문제
しんせつなひと[신세츠나히토] : 친절한 사람

 

 

4. 명사를 수식하는 지시어

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지시어입니다. '이,그,저,어느'와 같이 해석됩니다.

- 말하는 사람이 가까울 この()

- 듣는 사람이 가까울 その()

- あの()

- 의문을 나타낼 どの(어느)

このほんはなんですか。[코노홍와난데스카] : 이 책은 뭐예요?
そのかばんはわたしのです。[소노카방와와사시노데스] : 저 가방은 제 거예요.
あのビルはなんですか。[아노비루와난데스카] : 저 빌딩은 뭐예요?
どのほんですか。[도노홍데스카] : 어느 책이예요?

 


23.08.03(목) : Level.1 / Week.4 / Step.4 - 필수 한자

 

한자 '川'에 대해 알아보기

매주 한 개의 한자 파헤쳐보기!

   川  [뫼 산]

음독 : せん[센]
ex) 河川(かせん)[카센] : 하천
훈독 : かわ[카와]     
ex) (かわ)[카와] : 강
       大川
(おおかわ)[오-카와] : 대천, 큰 강
💡 시냇물이 흘러가는 모습을 본떠서 만들었다.

 


23.07.29(토) : Level.1 / Week.4 / Step.5 - 학습 마무리 문제

 

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연습 문제 풀기

일주일 동안 배운 내용 복습하기!

읽기) 제시된 한국어 해석과 일치하도록 알맞은 것을 고르기.

  - 'きれいだ[키레이다]'의 뜻은 크게 두가지!  1. 깨끗하다. 2. 예쁘다.

말하기) 주어진 문장의 빈 칸에 단어를 바꾸어 말해 보기.

  - 'な'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할 때 어미인 'だ'가 탈락하고 'な'가 붙어서 형용사처럼 쓰인다는 점!

듣기/쓰기) 음원 파일을 듣고 단어들 중에 알맞은 말을 골라 일본어 문장을 만들기.

쓰기) 사진을 보고 문장을 완성해보기.

 


< 4주차 느낀 점 및 배운 점 >

4주차가 지났습니다. 한 달이 지났습니다! 짝짝짝

사실 엄청난 걸 배웠다기 보다는 천천히 익숙해지는 느낌이라서

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.

 

다만, 일본어에 더 관심을 가지고 듣게 되고,

한자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아요!

 

현재 나오는 단어들은 한자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

핸드폰에 사전을 깔아놔서 단어장에 해당 단어를 등록하고

한자를 틈틈히 보고 외우고 있습니다.

자주 안써서 금방 까먹지만 대충 어떻게 사용되는 지 알아보고 있습니다.

 

이렇게 공부하면서 부족한 점이나 추가해야 될 점들을 신경써주면

실력이 더 빨리 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일본어 공부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!

 

이번 주도 고생하셨습니다. :)

 


 

나는 지 관을 형성하 챌린 니다❤ (미션 성공  소정의 수수를 환급 받습니다.)
링크 : https://bit.ly/3CPyOg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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